버섯

[스크랩] 팽이 (팽나무)버섯 효능

천국정원사 2011. 2. 12. 12:01

팽나무(팽이)버섯

팽이버섯 또는 팽나무버섯은 팽나무의 고목에 자라는 버섯이다.

갓 지름은 2-8cm이며, 모양은 반구형을 거쳐 편평하게 된다. 표면은 점성이 강하고, 황갈색 또는 노란색을 띠며 주변은 엷은색이다. 살은 흰색이나 노란색이며, 주름살은 조금 성기고 흰색이나 엷은 크림색으로 올린주름살이다.

자루는 높이 2-9cm, 나비 2-8㎜로 연골질이며 밑부분에 부드러운 털이 빽빽이 난다. 포자는 타원형이나 원기둥모양이며 흰색을 띤다. 감나무·뽕나무·포플러 등 주로 활엽수의 썩은 고목이나 그루터기에 다발로 생성된다.

세계적으로 널리 분포한다.

활엽수의 톱밥을 이용한 인공재배가 이루어지고 있다. 병 속에 톱밥을 채우고 30일 동안 온도 15℃ 습도 70%에서 키우고, 다시 30일 동안 더 서늘하지만 더 습한 곳에서 키운다. 이 조건 때문에 버섯은 야생에 있을 때보다 더 가늘고 길게 자란다. 팽이버섯은 키우기 쉽기 때문에 일본에서는 집에서 키울 수 있는 키트를 팔기도 한다.

-출처: 위키백과사전

▼ 2009. 12. 11. 죽림

 

 

 

 

 

 

 

 

 

 

 

팽이의 학명은 Flammulina velutipes로 Flammulina 는 '불꽃'을 뜻하고 velutipes는 '벨벳같은' 이란 뜻으로 이는 갓의 색깔과 감촉을 이르키는 말이다.

갓은 2~7cm이고 전체적으로 갈색이나 가운데는 짙은 색을 띄고 표면은 매끈하며 습할 때 끈적임이 있다.

팽나무, 아카시아등 고목이나 나무 그루터기에 늦가을에서 이른 봄까지 피는 한대성 버섯이다.

팽나무버섯은 이름그대로 팽나무에 피는 버섯이다.

그외에 아카시아나무, 감나무, 포플라, 프라타나스, 버드나무 등 고목, 그루터기 등에 핀다.

도심에서도 주의만 하면 발견할 수 있다. 짤린 고목, 오래된 나무 그루터기에 탐스럽게 피어 있는 버섯을 볼 수 있다. 겨울에도 피므로 눈속에 피어 난 팽나무버섯을 보면 경이롭기까지 하다.

우리 나라에서 겨울에 피는 버섯으로는 팽나무버섯, 느타리, 먼지버섯이 있다.

 

흔히 팽이는 색이 하얗고 대가 마치 콩나물같은 모슴을 연상하게 되나 야생의 팽이는 편평한 밤색의 갓과 강인한 황갈색의 대를 가지고 있어 마치 다른 버섯으로 보인다. 이러한 우리가 흔히 접하는 슈퍼마케트상의 흰색팽이는 품종개량에 의해 재배된 것이다.

출처 : 화개골산약초
글쓴이 : 와경천초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