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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시장조사

천국정원사 2011. 2. 11. 14:56

1. 시장 조사

 

단계 

 

1) 문제 제기조사를 통해 해결해야 할 문제 자체와 문제들이 야기된 배경에 대한 분석이 병행 

 

2) 시장 조사 설계

ㅇ 조사하는 목적이 무엇인지, 현재 봉착한 문제가 무엇인지, 현재 시점에서 세울 수 있는 가설은 어떠한지 등에 대한 검토

 

ㅇ 이용될 조사 방법을 제시하고, 조사 시 따라야 할 전반적인 틀을 설정하며, 자료 수집 절차와 자료분석 기법을 선택

 

ㅇ 예산을 편성하고 조사일정을 작성하고, 소요될 인원, 시간 및 비용 고려ㅇ 시장 조사설계를 평가하고 여러 대안 중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 채택

 

 

3) 자료 수집

 

ㅇ 1차 자료 : 자신이 직접 수집하는 자료(직접 질문, 전화, 설문조사, 면접 등)ㅇ 2차 자료 : 각종 문헌, 신문이나 잡지, 인터넷 검색엔진 이용 

 

4) 자료의 분석, 해석 및 전략보완과 수정 

 

 


2. 시장 조사의 종류 및 방법


 1) 시장 조사의 종류


- 탐색조사


ㅇ 목적 : 인터넷 비즈니스 전략을 설정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문제가 무엇인지 규명
ㅇ 종류 : 문헌조사, 경험(전문가 조사), 사례조사


* 문헌조사의 예 : 고객의 인터넷 쇼핑몰 인지도에 영향을 미치는 인구 통계적 또는 심리묘사적 특성을 찾기 위해 학계 및 업계에서 발간된 2차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


 * 전문가 조사의 예 : 소매업계 전문가와의 면접을 통해 고객 취향의 변화에 따른 새로운 유통형태의 출현가능성, 고객의 상품 선호패턴의 변화 등을 조사


* 사례조사의 예 : 매출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인터넷 쇼핑몰중 실적이 좋은 5개 사이트와 실적이 나쁜 5개 사이트를 선정하여 분석

 

- 기술조사

 


ㅇ 목적 : 경제상황이나 소비자의 변화와 같은 전반적 시장상황과 소비자 행태를 분석하기 위해 수행
ㅇ 종류 : 관련시장조사, 시장점유율 조사, 매출액 분석, 유통경로 조사, 구매관련자료, 인구통계학적 변수 분석


* 관련시장조사 : 시장크기, 소비자의 구매력, 기존유통업자 이용가능성, 

* 시장점유율 조사 : 자사 및 기존 경쟁사의 시장점유율

* 매출액 분석 : 지역별, 제품 계열별, 거래 고객 규모별 매출액 조사 

* 유통경로 조사 : 유통업자의 수, 유통업자의 소재지 등 분석 

* 구매관련 자료 : 특정사이트에 대한 인지도, 인터넷을 통한 판매상품에 대한 평가, 선호상품, 구매의사, 구매경험상품, 구매희망상품

* 시간 변화에 따른 시장변수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 측정

 


- 인과조사


ㅇ 목적 : 인터넷비즈니스상에서 발생하는 특정 현상의 원인과 결과간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사용(보통, 통계분석이나 실험을 통하여 진행하므로, 관련 조사 전문 기관에 의뢰하는 것이 좋다.) 

 

 

2) 시장 조사 방법시장조사 방법은 크게 1차 조사(Primary Research)와 2차 조사(Secondary Research)로 나뉜다. 1차 조사는 자신의 상품에 대한 목표 구매자, 현재 구매자의 사용패턴, 상품특징 등에 관한 데이터 수집 및 조사하는 것이며, 2차
조사는 관련 도서나 정기간행물을 통해 조사하는 것으로 1차조사보다 시간이 덜 소요되고 저렴한 비용으로 조사할 수 있다.


통상 일반적인 시장조사방법은 1차적으로 통신이나 인터넷을 통해 폭 넓은 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

이러한 방법은 자료수집이 용이하고 빠르다는 장점과, 수집되는 정보가 다양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동향이나 흐름, 세부적인 시장조사의 방향설정 등에 많은 도움이 되는 장점을 가진다.

 

반면, 정보의 깊이가 깊지않고, 꼭 필요한 정보로 재가공을 해야 하는 단점이 있으므로, 말 그대로 1차 자료수집에 적당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1차 자료수집에 의해 전체동향을 파악하고, 시장분석의 방향과 흐름을 정할 수 있으며, 이것이 완료되면 2차적으로 세부적인 조사를 실시한다.

창업하고자 하는 관련 산업동향에 관해 알고 싶다면 정보서비스 회사나 무역협회, 산업전문가로부터 정보를 입수할 수 있다.

직접 방문이나, 혹은 컨설팅회사의 도움을 받는 방법 등이 있을 것이다. 어떠한 방법을 실시하던지 핵심은 실질적인 조사와 함께 객관적인 근거를 제시할 수 있는 방법이어야 한다는 점이다. 

 

 

 3. 시장 조사 시 주의사항

 


시장 조사 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시장분석의 필요성과 목적을 결정해야 한다. 이는 실제로 비즈니스를 새로 시작하기 전에 무엇을 알아야 하는지를 결정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시장 조사의 주의사항은 다음에서 구체적으로 알아보자.

 

 

 1) 어느 한가지 조사 방법만을 고집하지 않는다.시장 조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방법을 써서 조사했느냐가 아니라, 얼마나 정확히 시장 현황을 파악했느냐 이다.

따라서, 중요하거나 쉽다고 해서 한 가지 조사 방법만을 고집하는 것은 정확한 결과 도출에 걸림돌이 될 것이다.


2) 개별적인 인터넷 비즈니스 업체의 성과 보고서에 의존하지 않는다.국내 인터넷 시장은 아직 그 규모가 작을 뿐만이 아니라 실제로 이익을 내고 있는 업체 또한 드물다.

 

이러한 사실 때문에 아직은 각 인터넷 비즈니스 관련 업체들이 관련자료 제공을 꺼려 하는 경향이 있다. 즉, 일반적인 거시적 환경에서의 시장 동향에 관한 자료들은 문헌조사 방법을 통해 쉽게 구할 수 있을 지는 모르나, 인터넷 비즈니스의 방문자들이 일반 웹사이트의 방문 장에 비교하여 어떠한 행동을 보이는지, 인터넷 상으로 판매되는 제품별 시장 규모가 어떠한지, 어떤 제품의 판매 성장률이 가장 두드러지는지 등에 대한 시장 자료를 획득하기는 매우 어려운 실정이다.

 

또 소비자에게 좋은 이미지를 얻기 위해서 시장 조사시 매출액을 과장하여 언론에 보도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외부에 노출된 기업들의 성과보고서 결과에 전적으로 의존해서는 안 된다. 

 

3) 외국의 성공 사례를 무조건 도입하려 하지 않는다.현재 발행되고 있는 외국의 비즈니스 관련 서적이나 잡지 등을 보면 우리나라의 성공 사례 보다는 미국의 성공사례 자료들이 더 많이 소개 되고 있다.

 

여기에서 주의해야 할 점은 미국과 우리 나라는 비즈니스 환경이 다를 뿐더러 소비자들의 생활 패턴에도 약간의 차이가 있고, 근본적으로 문화 사회적인 기반이 다르기 때문에 미국의 자료가 반드시 우리의 사정에 적합하지는 않다는 점이다.

 

즉, 사례조사 방법을 통한 시장조사를 통해 '외국에서 특정 전략을 통해 성공한 사례가 많으므로 우리도 성공할 것이다.

 

'라는 위험한 사고를 버리고 과연 우리 나라에서도 현대 설정한 전략들을 가진 업체들이 얼마나 성공하고 실패했는지, 그리고
그 이유가 무엇이었는 지에 대해 보다 구체적이고, 세부적으로 분석할 필요가 있다.

 

 

출처 : 원자재,식품 및 농수산물 수출입 합니다
글쓴이 : 버블버블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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