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기술개발절차
<그림> 기술개발 절차도
사. 기술개발 전개 방법 및 컨설팅 전개절차
기술 개발은 초기 개발 전략 계획 수립 단계부터 시작하여 제품의 양산시기 까지를 다루게 되는데 가장 중요한 시기가 초기 개발 전략 계획 수립단계이다.
개발 전략을 수립하는 시기에 이미 해당 목표 기술 분야의 개관적 타당성, 상공 가능성, 수익성 및 사업화 가능성 등 모든 사항이 이미 객관화 되고 합리적으로 조정되기 때문이다. 그 후의 작업은 계획 수립된 절차와 내용에 따라 목표를 향하여 추진만하면 되는 것이다. 따라서 초기 개발전략 계획 단계에 최선의 노력을 경주 하여야 하며 연구자의 관점에서 최고 경영자, 지원조직 등의 간접 참여 조직이지만 프로젝트 에 영향을 끼치고 있는 조직을 관리하고 이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연구 조직과 관련지을 수 있는 가에 대한 컨설팅에 보다 집중적으로 수행해야 한다.
1) 기술개발 전개절차
가) 추진 절차
(1) 사업 아이디어 탐구 단계
사업의 실현이 가능한 수요자의 욕구를 만족 시킬 수 있는 사업아이디어를 개발해야 한다. 포괄적인 사업 아이디어의 범주는 다음과 같으며 이를 위해서는 기존 산업에 대한 현황을 조사하는 작업 및 많은 정보의 입수와 이들 정보를 분석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가) 이미 나와 있는 제품의 제공
(나) 이미 나와 있는 서비스의 제공
(다) 특정 지역에 새로운 서비스의 제공
(라) 특정 지역에 새로운 제품의 제공
(마) 이미 나와 있는 상품으로 새로운 서비스의 제공
(바) 이미 나와 있는 서비스를 수행하는 새로운 제품의 제공
(사) 새로운 서비스와 새로운 제품의 제공 들이다.
(2) 연구 개발의 실현 단계
연구개발이라 하는 것은 기존의 지식, 자연 법칙, 과학적 이론 등을 이용하여 유용한 물질 또는 물건을 만드는 방법을 고안하여 내는 활동이다.
(3) 시작품 제작 단계
시작품을 제작하는 이유로서는 제작 가능성의 확인과, 기술적 애로 사항의 점검, 생산 원가의 추정을 위한 기초 자료를 수집하기 위한 것이다.
(4) 생산 단계
연구 개발의 결과 또는 발명품 등을 상품으로 팔기 위하여 생산하는 단계를 이야기 한다. 생산을 위해서는 생산을 위한 장비, 건물, 기술자 등의 여러 가지 요소가 필요하다.
(5) 마케팅 단계
상품을 생산하여 사용자에게 상품이 도달하도록 하는 여러 가지의 활동 들인 광고, 판매, 수금 등을 포함한다. 아무리 좋은 제품이라 하더라도 잠재적인 사용자에게 상품의 유용성을 알게 하고 실제로 구매할 수 있게 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6) 기술적 타당성 평가 요소
(7) 기술 사활 결정 요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