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좋은 사업계획서가 갖추어야 할 5가지 조건
사업성 분석을 통해 업종선정이 끝났다면, 구체적인 사업계획서를 작성해야 한다.
사업개요부터 자금조달, 수지계획에 이르기까지 세부적이고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야 한다.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목적은 제품과 서비스를 충분히 판매하고 고객만족을 이끌어내 이익을 올릴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보다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방법으로 사업을 추진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5가지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
1. 명확성(Clarity) 어떤 동기와 목적으로 사업을 하려하고, 취급하려는 상품과 서비스는 어떤 것이며 어떤 방법으로 구매하고 판매하려 하는 것인지를 분명하게 밝혀야 한다. 사업의 핵심적인 내용을 명확하게 밝히지 못한다면 작성자가 계획사업을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거나 사업에 대한 열정이 부족한 것으로 평가받을 수도 있다.
2. 객관성(Objectivity) 사업계획서는 객관적이어야 한다. 근거가 불충분한 자료나 비논리적인 추정은 피하고 객관적이고 공신력있는 자료를 이용해서 신뢰도를 높여야 한다.
3. 단순성(Simplicity) 간결하고 평이한 문체로 단순하게 기술해야 한다. 전문적인 용어나 전문가만이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은 가급적 사용하지 말고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도 쉽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4. 일관성(Consistency)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과 서비스, 마케팅 전략, 자금 및 수지계획 등이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 할인업태의 사업에서 고가정책을 사용하는 것과 같은 불일치가 있으면 좋은 사업계획이라고 할 수 없다.
5. 차별성(Differency) 계획하고 있는 사업이 기존의 사업과 다른 점을 명시해야 한다. 예를 들어 제품의 특성, 운영방법, 목표시장 등에서 기존 사업과의 차이점을 설명하고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을 설득력있게 보여주어야 한다.